비즈니스 관점에서 블로그 마케팅이란?

[지디넷코리아]블로그란? 1997년 미국에서 처음 등장하였으며, ‘웹(web) 로그(log)의 줄임말로 새로 올리는 글이 맨 위로 올라가는 일지(日誌) 형식으로 되어 있어 이런 이름이 붙었다’(EnCyber.com) 한다.

작금의 블로그는 지금까지 미디어로부터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받기만 하던 형태에서 탈피하여 일반인들이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일기·칼럼·기사 등을 자유롭게 올릴 수 있을 뿐 아니라, 개인출판·개인방송·커뮤니티까지 다양한 형태를 취하는 일종의 1인 미디어로 변모해가고 있는 추세다.

지금껏 일반화 되어온 TV, 신문, 라디오만으로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우수성을 온전히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것은 힘든 일이 되어 버렸다. 요즘에는 기업의 신제품 출시 때나 개봉영화 등이 나올 때 블로그를 활용한 전방위적인 바이럴 마케팅에 심혈을 기울인다. 지인들에게 건네는 우호적인 한마디 한마디가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와 브랜드 인지도 및 호감도 상승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최근 개봉한 트랜스포머도 블로그 마케팅을 통해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좋은 사례이다.

블로그가 국내에 도입된 것은 2003년경이었으며, 그 동안 국내 블로그 시장 중 80%를 점하는 한 포털사에 등록된 블로그 수가 700만개를 넘어섰다고 한다. 바야흐로 블로그 1,000만 시대다. 집집마다 하나씩은 다 있는 셈이다.

이 중 특정 주제에 대해 해박한 지식과 독창적인 식견을 무기로 탄탄한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블로거를 이른바 ‘파워블로거’라 칭하기도 한다. 이러한 파워블로거 개인으로서뿐만 아니라 영리 목적의 기업에게도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되어 가고 있다.

1인 미디어로써 각광받고 있는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은 홍보예산이 넉넉하지 못한 개인이나 기업에게 매력적으로 와 닿는다. 기업에서는 사내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대 고객의 커뮤니케이션 강화, 마케팅 및 홍보에 활용, 등 다양한 활용을 꾀하고 있다. 그럼 이러한 비즈니스 관점에서 블로그의 장점 및 효과에 대해서 살펴보자

첫째, 쉽고 빠른 최신 정보의 전달을 들 수 있다. 게시물이 게시 시간 순으로 포스팅 되고 관련 글이나 댓글도 시간 순으로 정리 되어 가장 최신의 이슈와 정보 등을 얻을 수 있다. 포탈사이트의 메인 페이지나 섹션 메인 페이지에 노출되는 경우 방문객의 증가율이나 트렌드로써 이슈화되는 영향력은 가히 놀랄 만하다.

둘째, 운영 비용이나 마케팅 비용이 저렴하다. 기업의 쇼핑몰이나 상업적인 목적의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일선 마케터로서 또는 홍보 매니저로서 포털 사이트에 키워드 광고 한번쯤 안 해 본 담당자는 없을 것이다. 특별한 광고 비용이나 개설 비용 없이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것만으로 블로그는 그 홍보가치가 매우 크다.

또한 검색결과에서 상위에 표시되는 경향이 높다. 특정 브랜드나 공식 웹사이트보다 일부 블로그 사이트의 방문자 수가 더 많은 경우도 드물지 않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검색엔진의 검색결과에서 블로그 사이트가 상위에 노출이 되기 때문이라는 사실은 검색결과를 통해 우리는 쉽게 알 수 있다.

셋째, 소비자와 기업의 눈높이에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 소위 좀 나간다 하는 기업이라면 ‘카페마케팅’, ‘블로그 마케팅’이라 하여 기업에서 브랜드 블로그나 카페 하나쯤은 운영하는 실정이다.

이런 기업들의 블로그 운영은 트랙백과 덧글로 게재되는 소비자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단순히 기존의 언론매체를 통한 매스미디어 홍보를 통해 수집하는 소비자들의 반응 데이터보다 훨씬 빠르고 영향력 있는 살아있는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한다.

넷째, 이용자가 많으며 마케팅 메시지에 거부감이 적다. 이는 비단 사용자가 많아서 마케팅적인 효과가 높을 것이라는 논리적 측면보다는 블로거들이 인터넷상에서 블로그를 이용하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블로그를 통해 전달되는 여러 가지 마케팅 메시지에 노출될 확률도 높다는 것이다.

이는 바로 소비와 직결되는 부분이다. 블로그는 개인들이 자유스럽게 이용하는 사적 커뮤니케이션의 공간이며 정보 취득과 취미 또는 놀이라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블로그에서 노출되는 다양한 형태의 기업 프로모션들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이 밖에도 아이디어 발굴의 용이성, 기업 이미지 개선 효과, 고객 만족도 증가, 회사 경쟁력 강화 등 기업의 다양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역할 수행을 위해 블로그는 활용된다.

또한 일반 이용자의 입장에서는 Social Network 형성의 도구로써 역할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예전이라면 가히 생각하기도 힘들었던 유명 연예인은 물론 저명 인사들과도 블로그를 통해 이웃을 맺고 인맥을 유지할 수 있다. 이는 국내 Social Network 분야에서 선도 사이트인 싸이월드의 일촌 맺기를 통해 익히 알고 있는 이야기일 것이다.

일전의 모 방송 특집 프로그램에서 다루었던 내용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인맥은 4단계만 거치면 모두 아는 사람이 된다’. 이는 인터넷을 통한 블로그가 사용자들의 사람을 사귀고 커뮤니케이션 하고자 하는 네트워크의 욕구를 해소해 줄 수 있는 강력한 도구가 되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다양한 개인과 기업의 위치에서 바라본 블로그의 매력 포인트들은 다양하다. 앞으로 기업은 산업화 시대적 소비자와 생산자로 양분할 것이 아니라, 소비자이면서 동시에 생산자인 프로슈머(Prosumer)로서 바라보는 접근 전략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
신고
Trackback 1 Comment 0
prev 1 ... 9 10 11 12 13 14 15 16 17 ... 20 next


티스토리 툴바